μ „ν™” 문의 λ°”λ‘œκ°€κΈ°

πŸ“– Chapter 1. λΆ€μ‚°ν˜ΈλΉ μ˜ μ „λ°˜μ  ꡬ쑰

1. λΆ€μ‚° 유ν₯λ¬Έν™”μ˜ 흐름

λΆ€μ‚°μ˜ λ°€λ¬Έν™”λŠ” λ‹¨μˆœν•œ 유ν₯이 μ•„λ‹ˆλΌ, 이 λ„μ‹œμ˜ μ •μ„œκ°€ λ…Ήμ•„ μžˆλŠ” ν•˜λ‚˜μ˜ λ¬Έν™”μž…λ‹ˆλ‹€.
1970~80λ…„λŒ€μ—λŠ” 술과 λ…Έλž˜ μ€‘μ‹¬μ˜ 전톡 주점이 λŒ€λΆ€λΆ„μ΄μ—ˆμ§€λ§Œ,
90λ…„λŒ€ λ“€μ–΄ ν•΄μš΄λŒ€Β·κ΄‘μ•ˆλ¦¬Β·μ„œλ©΄μ„ μ€‘μ‹¬μœΌλ‘œ β€˜λ£Έλ¬Έν™”β€™κ°€ ν™•μ‚°λ˜μ—ˆμŠ΅λ‹ˆλ‹€.
그리고 2000λ…„λŒ€ μ€‘λ°˜ 이후, 남성 ν˜ΈμŠ€νŠΈκ°€ μ—¬μ„± 고객을 μ‘λŒ€ν•˜λŠ” μƒˆλ‘œμš΄ ν˜•νƒœ β€” β€˜ν˜ΈμŠ€νŠΈλ°”β€™, 즉 β€˜ν˜ΈλΉ β€™κ°€ λ“±μž₯ν–ˆμ£ .

μ„œμšΈμ΄ 규λͺ¨μ™€ ν™”λ €ν•¨μœΌλ‘œ λŒ€ν‘œλœλ‹€λ©΄,
뢀산은 β€˜μ •(ζƒ…)’과 인간적인 λΆ„μœ„κΈ°λ₯Ό 쀑심 κ°€μΉ˜λ‘œ μ‚ΌμŠ΅λ‹ˆλ‹€.
κ·Έλž˜μ„œ λΆ€μ‚°μ˜ 호빠 λ¬Έν™”λŠ” λ‹¨μˆœνžˆ μˆ μ„ λ”°λ₯΄λŠ” 곡간이 μ•„λ‹Œ,
λŒ€ν™”μ™€ μœ„λ‘œκ°€ μ˜€κ°€λŠ” 감정 μ†ŒλΉ„μ˜ μž₯으둜 λ°œμ „ν–ˆμŠ΅λ‹ˆλ‹€.

2. ν˜ΈλΉ λž€ 무엇인가 β€” κ°μ •μ†ŒλΉ„ μ‚°μ—…μ˜ μ‹œμž‘

호빠(Host Bar)λŠ” 남성 ν˜ΈμŠ€νŠΈκ°€ μ—¬μ„± 고객을 μ‘λŒ€ν•˜λ©°
술과 λŒ€ν™”λ₯Ό ν•¨κ»˜ λ‚˜λˆ„λŠ” μ—…μ†Œλ₯Ό μ˜λ―Έν•©λ‹ˆλ‹€.
ν•˜μ§€λ§Œ λΆ€μ‚°μ˜ ν˜ΈλΉ λŠ” 이제 λ‹¨μˆœν•œ 유ν₯ 곡간이 μ•„λ‹ˆλΌ,
감정을 맀개둜 ν•˜λŠ” ν•˜λ‚˜μ˜ β€˜μ„œλΉ„μŠ€ μ‚°μ—…β€™μœΌλ‘œ μ§„ν™”ν–ˆμŠ΅λ‹ˆλ‹€.

μ†λ‹˜λ“€μ€ λ‹¨μˆœνžˆ μˆ μ„ λ§ˆμ‹œλŸ¬ μ˜€λŠ” 것이 μ•„λ‹ˆλΌ,
λˆ„κ΅°κ°€ μžμ‹ μ˜ 이야기λ₯Ό λ“€μ–΄μ£ΌκΈΈ λ°”λΌλŠ” 마음으둜 λ°©λ¬Έν•©λ‹ˆλ‹€.
κ²°κ΅­ λΆ€μ‚°μ˜ ν˜ΈλΉ λŠ” 감정 ꡐλ₯˜μ˜ ν”Œλž«νΌμ΄μž,
ν•˜λ£¨μ˜ ν”Όλ‘œλ₯Ό λ‚΄λ €λ†“λŠ” 심리적 μ‰Όν„°κ°€ 된 μ…ˆμž…λ‹ˆλ‹€.

이 λ³€ν™”λ₯Ό 이끈 두 κ°€μ§€ 핡심은 λ‹€μŒκ³Ό κ°™μŠ΅λ‹ˆλ‹€.

  • κ°μ •μ†ŒλΉ„(Emotional Spending)
  • μ•ˆμ „ν•˜κ³  μ •μ€‘ν•œ 곡간 ꡬ쑰

이 두 μš”μ†Œκ°€ κ²°ν•©λ˜λ©°, 과거의 β€˜μœ ν₯’은 이제 β€˜κ°μ •μ„œλΉ„μŠ€β€™λ‘œ λ°”λ€Œμ—ˆμŠ΅λ‹ˆλ‹€.

3. 뢀산이 λ‹€λ₯Έ λ„μ‹œμ™€ λ‹€λ₯Έ 이유

λΆ€μ‚°μ˜ 호빠 산업이 λ…μžμ μΈ μ΄μœ λŠ” λ‹¨μˆœν•œ 규λͺ¨κ°€ μ•„λ‹ˆλΌ 문화적 μ„±ν–₯에 μžˆμŠ΅λ‹ˆλ‹€.

ν•­λͺ©μ„œμšΈλΆ€μ‚°κ³ κ°μΈ΅μ§μž₯μΈΒ·κ³ μ†Œλ“μΈ΅ 쀑심여성 λ‹¨κ³¨Β·κ°μ •μ†ŒλΉ„μΈ΅ μ€‘μ‹¬λΆ„μœ„κΈ°κ²½μŸΒ·μ†λ„ μ€‘μ‹¬λŒ€ν™”Β·μ • μ€‘μ‹¬μš΄μ˜ λ°©μ‹λŒ€ν˜•Β·μ²΄μΈ κ΅¬μ‘°μ€‘μ†Œν˜•Β·μ‹€μž₯ 쀑심 μš΄μ˜μΈν…Œλ¦¬μ–΄ν™”λ €Β·λ„μ‹¬ν˜•λ”°λœ»Β·κ°μ„±ν˜•νŠΉμ§•λΈŒλžœλ“œ 쀑심인간 관계 쀑심

λΆ€μ‚°μ˜ μ†λ‹˜λ“€μ€ β€˜λΉ„μ‹Έκ³  ν™”λ €ν•œ μ„œλΉ„μŠ€β€™λ³΄λ‹€
정감 있고 μžμ—°μŠ€λŸ¬μš΄ λŒ€ν™”λ₯Ό 더 μ„ ν˜Έν•©λ‹ˆλ‹€.
이렇듯 λΆ€μ‚°μ˜ ν˜ΈλΉ λŠ” μ§€μ—­μ„±κ³Ό 인간미가 κ²°ν•©λœ ꡬ쑰둜 λ°œμ „ν•΄μ™”μŠ΅λ‹ˆλ‹€.

4. ν˜ΈμŠ€νŠΈλ°” 운영의 κΈ°λ³Έ ꡬ쑰

λΆ€μ‚°μ˜ ν˜ΈμŠ€νŠΈλ°”λŠ” λ„€ μΆ•μœΌλ‘œ μš΄μ˜λ©λ‹ˆλ‹€ β€” μ‹€μž₯, 호슀트, 웨이터, μ†λ‹˜.

  1. μ‹€μž₯ : λ§€μž₯ 총괄 λ§€λ‹ˆμ €λ‘œμ„œ μ˜ˆμ•½, ν”½μ—…, ν…Œμ΄λΈ” λ°°μ •, 정산을 κ΄€λ¦¬ν•©λ‹ˆλ‹€.
  2. 호슀트(μ„ μˆ˜) : μ†λ‹˜μ„ 직접 μ‘λŒ€ν•˜λ©° λŒ€ν™”μ™€ λ§€λ„ˆλ‘œ λ§€μΆœμ„ λ§Œλ“­λ‹ˆλ‹€.
  3. 웨이터 : μ„ΈνŒ…, μ„œλΉ™, μ°¨λŸ‰ 픽업을 μ§€μ›ν•©λ‹ˆλ‹€.
  4. 사μž₯ : 전체 맀좜, μ •μ‚°, 인λ ₯, 법적 μš΄μ˜μ„ μ΄κ΄„ν•©λ‹ˆλ‹€.

πŸ’‘ 수읡 ꡬ쑰 μš”μ•½

  • TC (Time Charge) : μ‹œκ°„λ‹Ή μš”κΈˆ
  • 와리 (Wari) : ν˜ΈμŠ€νŠΈκ°€ νŒλ§€ν•œ μˆ μ—μ„œ μž…κΈˆκ°€ μ œμ™Έ ν›„ κ°€μ Έκ°€λŠ” κΈˆμ•‘
  • 맀좜 λ°°λΆ„ : 호슀트 40~70%, λ§€μž₯ 30~60%

κ²°κ΅­ 맀좜의 핡심은 β€œμ†λ‹˜μ΄ λ‹€μ‹œ 였고 μ‹Άκ²Œ λ§Œλ“œλŠ”κ°€β€μ— 달렀 μžˆμŠ΅λ‹ˆλ‹€.
이 μ‹ λ’° μ€‘μ‹¬μ˜ ꡬ쑰가 λΆ€μ‚° ν˜ΈμŠ€νŠΈλ°” μ‚°μ—…μ˜ 핡심 경쟁λ ₯μž…λ‹ˆλ‹€.

5. μ†λ‹˜ Β· 호슀트 Β· 운영자의 관계

λΆ€μ‚°μ˜ ν˜ΈλΉ λŠ” μ² μ €νžˆ β€˜μƒν˜Έ 신뒰’λ₯Ό 기반으둜 μ›€μ§μž…λ‹ˆλ‹€.

주체역할핡심 ν¬μΈνŠΈμ†λ‹˜κ°μ • μ†ŒλΉ„μžμ¦κ±°μ›€, μœ„λ‘œ, λŒ€ν™” μ€‘μ‹¬ν˜ΈμŠ€νŠΈκ°μ • λ…Έλ™μžκ³΅κ°λ ₯, 말투, 감정 μ»¨νŠΈλ‘€μ‹€μž₯μ‘°μœ¨μžμ†λ‹˜κ³Ό 호슀트의 κ· ν˜• μœ μ§€μ‚¬μž₯κ΄€λ¦¬μžνˆ¬λͺ…ν•œ μ •μ‚°κ³Ό μ±…μž„ 운영

이 κ· ν˜•μ΄ λ¬΄λ„ˆμ§€λ©΄ μ‹ λ’°κ°€ κΉ¨μ§€κ³ , μ†λ‹˜μ€ λ‹€μ‹œ μ°Ύμ§€ μ•ŠμŠ΅λ‹ˆλ‹€.
κ·Έλž˜μ„œ λΆ€μ‚°μ˜ λ§€μž₯듀은 β€˜κ°μ •μ  μ‹ λ’° = μž¬λ°©λ¬Έμœ¨β€™λ‘œ 성곡을 κ³„μ‚°ν•©λ‹ˆλ‹€.

6. 지역별 λ¬Έν™”μ˜ λΆ„ν™”

μ΄ˆκΈ°μ—λŠ” μ„œλ©΄ μ€‘μ‹¬μœΌλ‘œ λ°œμ „ν–ˆμ§€λ§Œ,
μ§€κΈˆμ€ 각 μ§€μ—­λ§ˆλ‹€ κ³ μœ ν•œ κ°œμ„±κ³Ό μ†λ‹˜μΈ΅μ„ κ°–κ³  μžˆμŠ΅λ‹ˆλ‹€.

  • ν•΄μš΄λŒ€ : 관광객 쀑심, λŸ­μ…”λ¦¬ν•˜κ³  κΈ€λ‘œλ²Œν•œ 감성
  • 연산동 : 단골 μœ„μ£Όμ˜ μ•ˆμ •μ μ΄κ³  정감 μžˆλŠ” λΆ„μœ„κΈ°
  • μ„œλ©΄ : 20~30λŒ€ 쀑심, νŠΈλ Œλ””ν•˜κ³  밝은 λΆ„μœ„κΈ°
  • κ΄‘μ•ˆλ¦¬ : μ‘°μš©ν•˜κ³  감성적인 λ·° λΌμš΄μ§€ν˜•

이 λ„€ μ§€μ—­μ˜ 차이가 λΆ€μ‚° 호빠의 닀양성을 λ§Œλ“€μ–΄λƒ…λ‹ˆλ‹€.

7. λΆ€μ‚° 호빠 μ‚°μ—…μ˜ ν˜„μž¬

2025λ…„ ν˜„μž¬, λΆ€μ‚°μ—λŠ” μ•½ 200μ—¬ 개 μ—…μ†Œ, μ—° 맀좜 μ•½ 900μ–΅ μ›λŒ€μ˜ μ‹œμž₯이 ν˜•μ„±λ˜μ–΄ μžˆμŠ΅λ‹ˆλ‹€.
이제 λΆ€μ‚°μ˜ 밀은 λ‹¨μˆœν•œ 유ν₯이 μ•„λ‹ˆλΌ,
β€˜λŒ€ν™”μ™€ 감정이 μ˜€κ°€λŠ” λ¬Έν™” μ‚°μ—…β€™μœΌλ‘œ 자리 μž‘μ•˜μŠ΅λ‹ˆλ‹€.
즉, 술이 μ•„λ‹Œ 감정을 μ†ŒλΉ„ν•˜λŠ” μ‹œλŒ€κ°€ μ—΄λ¦° κ²ƒμž…λ‹ˆλ‹€.

8. 정리 β€” λΆ€μ‚° 호빠λ₯Ό μ΄ν•΄ν•˜λŠ” λ‹€μ„― κ°€μ§€ ν‚€μ›Œλ“œ

ν‚€μ›Œλ“œμ˜λ―Έκ°μ •μ†ŒλΉ„λŒ€ν™”Β·μœ„λ‘œΒ·κ³΅κ°μ„ μ€‘μ‹¬μœΌλ‘œ ν•œ μ„œλΉ„μŠ€μ •(ζƒ…)λΆ€μ‚° 특유의 인간미와 단골 λ¬Έν™”μ•ˆμ „μ—¬μ„± 고객 μ€‘μ‹¬μ˜ ν”„λΌμ΄λ²„μ‹œμ™€ μ‹ λ’°νˆ¬λͺ…μš΄μ˜μ „μ‚° μ •μ‚°, 클린 경영, μ •μ§ν•œ μ‹œμŠ€ν…œλΈŒλžœλ”©μ§€μ—­λ³„ νŠΉμƒ‰μ„ μ‚΄λ¦° 이미지 λ§ˆμΌ€νŒ…

πŸ“ μš”μ•½
λΆ€μ‚°μ˜ ν˜ΈλΉ λŠ” 이제 β€˜μˆ  μ€‘μ‹¬μ˜ 유ν₯’이 μ•„λ‹ˆλΌ,
β€˜κ°μ • μ€‘μ‹¬μ˜ 관계 μ„œλΉ„μŠ€β€™λ‘œ λ°œμ „ν–ˆμŠ΅λ‹ˆλ‹€.
μ†λ‹˜μ€ 술이 μ•„λ‹Œ β€˜μ‚¬λžŒβ€™μ„ μ†ŒλΉ„ν•˜κ³ ,
ν˜ΈμŠ€νŠΈλŠ” 유ν₯이 μ•„λ‹Œ β€˜κ°μ •β€™μ„ μ œκ³΅ν•©λ‹ˆλ‹€.
이 관계 μ†μ—μ„œ λΆ€μ‚°μ˜ 각 지역은
μžμ‹ λ§Œμ˜ λ¬Έν™”λ₯Ό λ§Œλ“€μ–΄κ°€κ³  μžˆμŠ΅λ‹ˆλ‹€.

‍

Sign up to our weekly Newsletter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Suspendisse varius enim in eros elementum tristique.

Thank you! Your submission has been received!
Oops! Something went wrong while submitting the form.